[생활코딩/머신러닝야학] 머신러닝의 분류

2021. 1. 8. 12:11·개발/머신러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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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머신러닝] - [생활코딩/머신러닝야학] 행 - 관측치(observed value), 열 -특성(feature)
[개발/머신러닝] - [생활코딩/머신러닝야학] 독립변수? 종속변수?

 


머신러닝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 지도학습
  • 비지도학습
  • 강화학습

머신러닝의 종류


1. 지도학습 Supervised Learning

  • 기계를 가르친다(supervised)는 의미로, 데이터로컴퓨터를 학습시켜서 모델을 만드는 방식을
    지도학습이라고 한다.
  • 데이터는 누적된 데이터 즉, 과거의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
  • 과거의 데이터는 독립변수(원인)와 종속변수(결과)로 분리해야 한다.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관계를 컴퓨터에게 학습시키면, 컴퓨터는 그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공식을 만든다
  • 이 공식을 머신러닝에서는 [모델]이라고 한다.
  • 모델을 만들면, 결과를 모르는 원인을 모델에 입력했을 때, 결과를 순식간에 계산해서 알려준다.
  • 데이터가 많을수록, 정확할수록 좋은 모델을 만들 수 있다.

모델을 만들면, 결과를 모르는 원인을 모델에 입력했을 때, 결과를 순식간에 계산해서 알려준다

 


지도학습(Supervised Learning)
회귀 Regression 분류 Classification
예측하고 싶은 종속변수(결과)가 숫자 예측하고 싶은 종속변수(결과)가 문자
양적 데이터(어느 정도인지를 의미하는 데이터, 숫자)
--> 종속변수(결과)가 양적데이터
범주 데이터(문자)
--> 종속변수(결과)가 범주 데이터

 


2. 비지도학습 Unsupervised Learning

  • 지도학습에 포함되지 않는 방법들
  • 컴퓨터(기계)에게 데이터에 대한 통찰(예리한 관찰력으로 사물을 꿰뚫어 봄)역을 부여하는것
  • 누구가 정답을 알려주지않았는데, 무언가에 대한 관찰을 통해 새로운 의미나 관계를 밝혀내는 것
  • 데이터의 성격을 파악하거나, 데이터를 정리정돈 하는 것에 주로 사용
  • 그룹핑을 하는것
  • 데이터의 성격을 파악하는것이 목적

비지도학습(Unsupervised Learning)
군집화 Clustering 연관규칙학습 Association rule learning(장바구니분석)
비슷한것을 찾아서 그룹을 만듬 서로 연관된 특징을 찾아내는것
관측치(행)를 그룹핑 해주는 것 특성(열)을 그룹핑 해주는 것

* 군집화 Clustering VS 분류 Classification

비지도학습(Unsupervised Learning) 지도학습(Supervised Learning)
군집화 Clustering 분류 Classification
어떤 대상들을 구분해서 그룹을 만드는 것 어떤 대상이 어떤 그룹에 속하는지를 판단하는 것

 


*정리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역사(원인,결과) 탐험
과거의 원인과 결과를 바탕으로,
알수없는 원인이 발생했을 경우, 그것은 어떤 결과를 초래할 것인가를 추측하는 것이 목적
데이터들의 성격을 파악하는것이 목적, 데이터만 있으면됨
독립변수 |  종속변수 변수 | 변수 | 변수

3. 강화학습 Reinforcement Learning

  • 어떻게 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지를 스스로 느끼면서 실력향상을 위해서 노력하는 수련과 비슷
  • 일단 해보면서 경험을 통해서 실력을 키워나가는 것
  • 그 행동의 결과가 자신에게 유리한 것이었다면, 상을 받고, 불리한 것이라면 벌을 받는것
  • 이 과정을 반복하여,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더 좋은 답을 찾아낼 수 있다는 것이 기본 아이디어
  • 경험을 통해 [더 좋은 답]을 찾아가는 것

게임의 실력을 키워가는 과정

  1. 우선 게임은 게이머에게 현재의 상태를 확인하며, 캐릭터는 어디에 있고, 장애물은 어디에 있는지 알려준다.
  2. 동시에 현재의 점수도 알려준다. 게이머는 이 값이 높아지는 것이 상이고, 장애물에 부딪히는 것이 벌이다.
  3. 관찰의 결과에 따라서 어떤 상태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더 많은 상을 받고, 더 적은 벌을 받을 수 있는지를 알게 된다.
  4. 즉, 판단력이 강화된 것
  5. 판단에 따라서 행동을 한다.
  6. 그 행동은 게임에 변화를 주게 된다.

이것을 반복하여 판단력을 강화시킨다, 강화학습은 이러한 과정을 모방해서 기계를 학습시키는 것이다


* 강화학습 용어로 변경

게임 환경(environment)
게이머 에이전트(agent)
 게임화면 상태(state)
게이머의 조작  행동(action)
상과 벌 보상(reward)
게이머의 판단력  정책(policy)

※ 강화학습에서는 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을 만드는 것이 핵심


이 지도를 따라가보자! 감사합니다. 유용하게 쓰겠습니다.😆

나에게 필요한 머신러닝을 찾아내는 방법


opentutorials.org/course/4548/28938

 

지도학습 Supervised Learning - 생활코딩

지도학습 Supervised Learning 지도 학습은 ‘역사’와 비슷합니다. 역사에는 과거에 있었던 사건이 원인과 결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역사를 알면 어떤 사건이 일어났을 때, 그것의 결과로 어떤 일

opentutorials.org

opentutorials.org/course/4548/28942

 

회귀 VS 분류 - 생활코딩

지도학습은 크게 ‘회귀’와 ‘분류’로 나뉩니다. 회귀는 영어로 Regression이고, 분류는 Classification입니다. 와!! 말이 정말 어렵죠. 걱정 마세요. 알고 보면 하나도 안 어렵습니다. 그전에 아래 그

opentutorials.org

opentutorials.org/course/4548/28945

 

비지도 학습 - 생활코딩

군집화  연관규칙학습 비지도 학습 정리 비지도 학습의 사례로는 ‘군집화’와 ‘연관규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어려워 보이지만 알고 보면 사실 별 것 아닙니다. 아래 그림을 5분만 유심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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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tutorials.org/course/4548/28949

 

강화학습 Reinforcement Learning - 생활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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